지난 전시

이민경 개인전

카페델라비타 | 2017.01.10 01:55 | 조회 2015

제 24회 갤러리 카페델라비타 초대작가전


이민경 개인전 '막연한 풍경[2017.2.13~3.11]



막연한 풍경_an Indefinite landscape


내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소재는 인간과 관계된 한시적인 공간, 장소이다.

이는 개인적인 장소 즉, 사적공간뿐 아니라, 공적 공간, 혹은 공공의 이익을 위해 내어진 장소 역시 포함하고 있으며, 인간에게 ‘집’이란 지붕과 벽으로 이루어진 네모난 공간 이상의 것, 길과 골목, 마을, 지역으로 확장되기도 한다.


‘막연한 풍경’ 시리즈의 출발은 오랜 친구가 내게 건냈던 대화로부터 출발한다.

대학을 졸업하고 오랜 관계들과 거주했던 지역을 떠나 외지 생활을 하고 있을 때, 친구는 내가 보고 싶어 나의 집을 찾았다고 했다. 그렇게 옛친구들도 기억하는 나의 본향집은 이미 재개발로 인해 집터에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고, 골목은 사라졌으며, 동네의 인상 역시 완전히 바뀌어 미묘한 상실감을 경험했다고 전했다.

현재 9년째 정착하여 살고 있는 인천 서구의 끝자락에서도 대규모의 개발이 진행 중이다. 친구가 말했던 ‘상실감’의 풍경을 이곳에서 나와 내 아이들과 목도하는 중이다.

인천 토박이였던 이들의 90년대 주택단지, 서울에서 외곽으로 밀려나온 작은 공장들, 아이들의 나들이길이였던 오래된 숲, 7개의 산중 4개의 산들이 사라지고 지평선이 이미 드러나고 있다. 해질 무렵, 가림벽 너머로, 산이였던 낮아진 붉은 언덕이 마치 단면화된 인상주의 그림처럼 나타났다 사라진다.

나의 작업들을 개발/재개발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 인간삶의 풍경으로서 변화하고 한시적인 인 그 단면에 촉각을 세운다. 있었던 것이 없어지고, 아무것도 세워지지 않는 장소가 시시각각 바뀌며 풍경의 ‘한시성’이 관자에게 체득되어지는 그 순간의 풍경을 기억하고자한다.

일차의 작업은 일년동안 관조가운데 풍경을 기록하고, 때로는 기록없이 가보기를 반복하였다. 기록한 풍경을 토대로 산을 깍아내리는 과정에 대한 반향을 작은 산/섬 모양의 오브제로, 오래된 동네가 없어진 상황을 작가 개인의 유년기의 집의 형태로, 장소의 급속한 변화에 대한 반영을 그곳에서 발견한 빈 공가, 창고의 이미지로 사진 미니어처로 제작하였다.

이차의 작업은 개발지역으로 묶인 숲, 이미 개발이 진행되어 출입금지가 된 곳, 아직 진행되지 않은 길가 등에서 만든 오브제를 놓고 촬영하는 방식으로서 진행되는데, 되도록 인적이 드문 시간, 사람이 개입할 수 없는 때, 모호한 지점의 날씨, 정확한 시간을 알 수 없는 빛의 상태를 고려해 촬영은 이루어진다.

형식적으로는 변화하는 풍경에 오브제를 놓고 개입하는 방식으로 되도록 타자의 개입없이 오브제와 풍경이 거기-있음에 집중하며 이루어지고 있다.

다시 말하자면, 명명한 ‘막연한 풍경’이 무엇도 되지 않은 상태의 풍경, 풍경 그 자체의 풍경을 보여주길 원하면서도, 동시에 어디에나 있는 익명의 ‘모호한’ 풍경이 되길 원치 않는 작가적 개입이 발생한다.

전시는 채집된 풍경의 이미지들이 사진작업의 형태로 벽에 걸려 전시된다.

  

_ 작가노트




 작가 이민경


미국 크랜브룩 미술 대학원 프린트 미디어 석사 졸       

개인전
2017  막연한 풍경 an indefinite landscape, 갤러리 카페델라비타, 인천
2016  막연한 풍경 an indefinite landscape, 포토그래퍼스 갤러리 코리아, 서울
2012 무너지다:기억되다_abandoned:engraved(2nd showing of 5thsoloshow),사진공간 배다리, 인천(2nd shwoing of 5thsoloshow)_인천문화재단 후원
떠 다니는 섬_The Floating Islet(1st showing of 5thsoloshow),한기숙 갤러리, 대구(1st showing of 5thsoloshow)
2008 Passage, 한기숙 갤러리, 대구
2008 이방의 집Foreign Home II, 기획 공모 개인전, 빛 갤러리, 숙명여대 문신미술관,서울
2007 이방의 집 Foreign Home I, 기획 공모 개인전, 사진센터 보다, 서울
2006 Place- to Place, 한기숙 갤러리, 대구

그룹전
2016.11 파운데이션, 아트갤러리 삼덕, 대구
2016.11 괘념미술, 인천 아트 플랫폼, 인천
2016.10 홈그라운드 전, 청주시립미술관, 청주
2015.6  Home scape, 롯데갤러리, 안양, 대전
2015.6  호시탐탐 드로잉 프로젝트, 무등갤러리, 광주
2013.8  Constructed Visions: New Media From Korea, Pacific Asia Museum, CA. U.S.A.
2012.2    한시 방향의 저글링떼, 인사 미술 공간, 서울
2012.2  인천 아트 플랫폼 결과 보고전, 인천 아트 플랫폼, 인천
2011.7  Show-room 전시장, 4인 기획전, 인천 아트 플랫폼 
외 다수

레지던시 프로그램
2011 상반기 입주 작가, 인천 아트 플랫폼, 인천

이메일- lmk8968@hanmail.net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118개(3/12페이지)